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03 안전한 여울 / 영양과 수분 그리고 탐사

안전한 여울 (Safe Shallows) - 영양과 수분


본격적으로 서브나우티카를 즐기기 전에 알아둬야 할 HP 및 영양과 수분입니다.

 

캐릭터 화면 왼쪽 아래를 보시면 HP, 영양, 수분이 순서대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숫자로 알고 싶으면 PDA를 열면 숫자도 보입니다. 일단 HP는 구급상자를 이용하거나(50 회복) 영양과 수분이 가득 차 있으면 조금씩 회복 됩니다.

 

반대로 영양과 수분이 둘 중 하나라도 떨어지게 되면 HP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점점 깎이니 장거리 여행 및 탐사 시 꼭 여분의 식량과 식수를 챙기도록 합시다.

 

처음 느끼기엔 영양과 수분이 천천히 떨어진다고 느껴지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게이지가 소모돼 플레이어가 죽을 위기에 가끔 처하기도 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식량과 물들을 얻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참고로 나중에 좀 더 좋은 청사진을 얻다 보면 화염 칼로 즉석에서 물고기를 잡아 요리하거나 스틸 슈트를 이용해 재생수를 얻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식량 얻는 법

1. 식용 물고기를 획득해 제작기를 통해 구워 먹거나 소금에 절여 구워놓기 (소금에 절이면 상하지는 않지만 수분-2가 됩니다.)

2. 아이템 박스에서 루팅 할 수 있는 한정적인 자원인 MRE 블럭을 먹기

3. 식용 식물을 잘라 먹거나 야채나 과일을 재배해서 먹기

 

이 정도가 있습니다. 보통 초반엔 1, 2번을 자주 이용하고 중후반부터 3번을 이용해 얼룩 멜론 또는 감자를 재배해 식량으로 사용합니다.

 

 

식수를 얻는 법

1. 부레고기를 제작기를 통해 여과수로 먹기

2. 산호 관 조각과 소금을 이용해 제작기를 통해 표백제를 만든 후 표백제를 소독수 2개로 만들기

3. 담수기를 기지 내에 설치해 대용량 여과수(Large filtered water)를 얻기

4. 수분을 채워주는 식물 먹기

5. 스틸 슈트를 활용하여 재생수를 얻기 ( 수분을 얻지만, 영양을 -2)


위와 같이 수분을 얻는 방법은 많으나 중후반부턴 2, 3, 4번만 사용해 식수를 얻게 됩니다.

 

꼭 장거리 탐사 시에 최소한 1개씩의 식량을 들고 다니고 탈것이 있으면 탈것 저장고에 넣어 두도록 합시다.


아래 사진은 왼쪽 위부터 HP 및 영양 수분 바, 실외 재배기, 외계인 격리시설(수중 생물 재배 및 번식 가능), 담수기, 3가지의 물, 표백제를 만들  사용하는 산호 관 조각(Coral tube sample) 입니다. 아래의 시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해당 청사진을 얻게 되면 따로 설명합니다.

 

※ 참고로 산호 관 조각은 아래 그림처럼 생긴 산호 가까이 다 아가 칼을 이용하여 채취 하면 됩니다.

 

 

 

안전한 여울 (Safe Shallows) - 잔해 및 청사진 스캔 


서브나우티카 게임속 여러 지형을 다니다 보면 우주선들의 잔해들이 곳곳에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잔해들 근처엔 항상 여러 청사진을 얻을 수 있는 파편과 데이터 박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진행에 있어 파편들을 찾는 것이 아주 중요한 컨텐츠인 만큼 바다를 탐험하며 보이는 잔해들을 전부 수색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잔해 안으로 들어가려면 보통 용접기레이저 절단기가 필요한데 안전한 여울에서는 레이저 절단기가 필요 없으니 참고하도록 합니다.

 

우선 안전한 여울에서 얻을 수 있는 청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비 및 도구 : 중력 함정, 씨글라이드 파편, 신호기

인테리어 : 카운터, 핵폐기물 처분용 통, 쓰레기통, 자판기, 사령실 의자

인테리어 용품들(장식품) : 표본 분석기, 유체 분석기

 

※ 제가 찾지 못한 것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른 분들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간혹 안전한 여울과 다른 지역 사이에 해당 지역에서만 나오는 파편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진 왼쪽 위부터 오른쪽 순으로 중력 함정 파편, 씨글라이드 파편, 신호기 파편, 카운터, 잔해, 표본 분석기

 

 

 


이제 각 파편을 2~3개 스캔해 청사진이 완성되면 재료를 구해 제작하도록 합니다.

 

중력 함정은 설치된 장소 근처의 모든 사물을 함정 근처로 당겨 놓습니다. 보통 극 초반에 물고기를 다량으로 손쉽게 포획하기 위해 설치합니다만 중력 함정 특유의 소음으로 인해 기지 근처엔 설치하지 않고 씨글라이더나 중력건을 완성하면 쉽게 물고기를 획득할 수 있으니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호기는 지도가 없는 게임에 아주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표식을 남기고 싶은 지역에 신호기를 설치하고 이름을 정해놓으면 멀리서도 신호기의 위치와 거리를 알 수 있어 방향을 잡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보통 기지나 새로운 지역에 신호기를 설치합니다.

 

씨글라이드는 게임 후반까지 사용되는 휴대용 탈것입니다. 손에 쥐고 이동하는 방식이며 수영 속도가 매우 빨라지며 조명도 달려있어 손전등 역할도 해줍니다. 배터리 소모가 꽤 빠른 편이니 초반엔 여유분 1개를 더 만들어 들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씨글라이드는 마우스 우클릭을 한번 클릭 시 조명이나 지형 스캔 등의 기능이 바뀌게 되니 한 번씩 해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배터리가 들어가는 장비들은 대부분 다른 배터리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법은 장비를 손에 들고 R 키를 누른 후 방향키를 눌러 교환할 배터리를 선택한 후 클릭을 하면 선택한 배터리로 교환이 됩니다.

 

 



씨글라이더를 만들었으면 안전한 여울 주변의 켈프 숲이나 초원 평야 바닥 쪽으로 이동하여 사암 광맥을 통해 2개 1개 이상을 획득하여 구명 포드로 돌아오도록 합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켈프 숲의 스토커나 깊은 동굴 탐사 시의 산소 관리, 초원평야 모래상어바이터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사암 광맥에선 금, 은, 납이 나오고 수심 50m 아래에서 좀 더 잘 발견됩니다.

아래 그림은 왼쪽 부터 사암 광맥, 켈프 숲, 초원 평야입니다.

 

 

 

 

사암 광맥을 통해 금과 은을 얻었으면 구명 포드로 돌아가 라디오도 확인하고 제작기에서 주거지 건축기를 제작하도록 합시다. 제작 후 적당한 깊이의 (너무 깊으면 초반에 기지 전력에 사용하는 태양광 패널의 효율이 떨어지니 아래 그림과 같은 지형을 가지고 있는 곳에 기지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그림의 주거지는 후반부 주거지라 스캐너실문풀이 설치되어있습니다. 문풀이라는 것이 나중에 제작하게 되며 탈것이 드나드는 곳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높이가 있어야 하는데 안전한 여울은 태양열 보급엔 좋지만, 높이가 낮아 안전한 여울과 초원 평야가 연결되는 절벽 구간에 거주지를 선정하였습니다.

 

주거지 건축기로 기지 설치 후 다시 분해해도 원재료와 똑같은 재료가 되돌아오기 때문에 부담 없이 설치와 분해를 반복하셔도 됩니다.

 

납이 2개 이상 있다면 기지 기반 위에 기지를 설치해도 되고 나중에 납을 구해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 기지를 구상하기 위해 아래 오른쪽 그림처럼 기지기반의 위치만 잡고(납이 없어도 반투명하게 위치를 잡아 볼 수 있습니다) 그 위에 우선 기지의 입구가 될 기지 구획을 만들어 봅니다. 그리고 기지를 드나들 수 있는 해치를 복도 구획에 설치 한 후 태양광 패널을 또 설치해 전력과 산소 확보를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복도 구획으로 보관함을 만들어 지금 당장 쓰지 않는 아이템을 넣어두고 다른 곳으로 탐사를 할 준비를 하도록 합시다.



안전한 여울에 대한 정보는 여기쯤에서 끝났고 다음 공략은 기지를 먼저 확장하기 위해 씨글라이드를 이용해 빠르게 플로터 섬으로 갑니다.




서브나우티카 영양과 수분 / 기초 기지 건설 02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