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05 구명포드와 켈프 숲

구명 포드(Lifepod) - 구명 포드 3, 6, 17, 13, 4


켈프 숲을 탐색하기 전에 라디오로 구조 신호가 온 구명 포드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금 가지 않아도 되며 나중에 빠른 탈것인 씨모스를 제작 후에 가는 게 더 편합니다.


라디오로 구조신호를 받으면 해당 위치가 신호기 관리(Beacon Manager)를 통해 표시가 되기 때문에 찾아가기엔 무리가 없으니 얻을 수 있는 아이템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아이템 및 청사진

위치 및 기타 

 구명 포드 3호 

 씨글라이드 파편, 버려진 PDA, 데이터박스(나침반)

 켈프(해초) 숲 (Kelp Forest)

 구명 포드 6호 

 납, 버려진 PDAx2, 조명탄x2

 초원 평야 / 구명포드 4호의 위치를 알수있다 

 구명 포드 17호 

 버려진 PDA, 씨모스 파편

 초원 평야 (Grassy Plateaus)

 구명 포드 13호 

 버려진 PDA, 사이클롭스 선체 파편

 버섯 숲 (Mushroom Forest)

 구명 포드 4호 

 구급 상자, 생물형 디코이 (Creature decoy)

 추락 지역 (Crash Zone) / 리퍼 레비아탄 출몰지역


여기서 얻을 수 있는 나침반 청사진은 플레이어의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도구기 때문에 씨모스를 얻기 전에 유용하고 생물형 디코이는 사이클롭스 잠수함에 착용하는 미사일 형식의 유인기로 대형 선공 동물을 쫓아내는데 효과적입니다.


※ 생물형 디코이 (Creature decoy)는 생명체 미끼, 생물 유인책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4호의 위치는 6호에서 동쪽입니다.


아래 사진의 순서는 왼쪽 위부터 난이도 순이고 마지막 6번째는 구명 포드 4호가 있는 위치입니다.(뒤집어져 보이는 붉은색 튜브 4호)



그리고 이미 스캔한 동물들이 다시 스캔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데이터 탭에서 심층 이론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생기며 감염 증상을 가진 표본(Specimen with Symptoms of Infection)이 발견됩니다. 내용은 해당 생물이 감염이 되어있고 공격적인 성향을 띄고 전염성이 있어서 절대 먹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켈프 숲 (Kelp Forest) - 이동식 탈 것 제작기와 정지장 소총


켈프 숲은 안전한 여울이나 초원 평야 근처에 있고 미역 줄기들이 보이는 곳입니다. 이곳의 대표적인 동물로는 스토커(추적자)가 있습니다. 스토커는 고철 덩어리를 운반하려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스토커의 고철 덩어리를 뺏거나 가까이 가면 플레이어를 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스토커 두 마리가 고철 덩어리를 놓고 다투면 항상 근처엔 추적자 이빨(스토커 이빨)이 드랍됩니다.

스토커 이빨은 강화 유리라는 고급 아이템을 제작할 때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색깔도 흰색이라 찾기 힘들지만, 나중에 스캐너 실을 건설하면 찾기 쉬우니 지금은 굳이 찾으려고 하진 맙시다.


켈프 숲은 동굴들이 많고 동굴 안엔 여러 가지 동식물도 있습니다. 이곳의 주요 아이템은 고철 덩어리, 스토커 이빨, 사암 광맥과 석회암 광맥, 그리고 거대 미역 덩굴 씨앗 군집이 있습니다.


그리고 켈프 숲은 비교적 청사진을 얻기 쉽습니다. 이동식 탈 것 제작기는 난파선이 아니더라도 켈프 숲 바닥에 많이 있고 생체 반응로 파편은 개체 수가 적지만 초원 평야에서 발견하기 쉬우니 그쪽에서 찾으면 됩니다.


이동식 탈 것 제작기는 단축키에 등록한 후 물속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사용하면 제작기가 펼쳐져 물 위로 올라갑니다. 그 후에 제작기에 올라타서 탈것들(씨모스, 프라운 슈트, 사이클롭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생체 반응로는 기지 다용도 주거용 방 가운데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 기지의 전력 최대치가 +500이되며 생물을 반응로에 넣으면 작동이 됩니다. 주로 같은 방에 어항이나 재배기를 둬서 남는 잉여 생물들을 생체 반응로에 넣어서 작동시킵니다.




켈프 숲은 총 5개의 지역이 있고 제가 찾은 바론 두 개의 난파선이 있습니다. 그중 1개의 난파선엔 버려진 PDA가 있고(데가시 호 실종자:바트토갈) 나머지 한개의 난파선엔 정지장 소총 파편이 있습니다. 정지장 소총 파편이 있는 난파선은 레이저 절단기는 사용하지 않고 용접기만 필요한 곳이고 플레이어가 타고 온 구명 포드 5호와 오로라 호 끝부분(엔진 부분) 사이에 있는 켈프 숲에 있습니다.

참고로 정지장 소총을 생물에게 발사시에 해당 생물을 10초동안 멈추게하며 스캔시에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조하여 해당 난파선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있어 진행에 중요한 청사진들은 아니니 나중에 시간이 나거나 씨모스를 제작한 후에 진행하셔도 됩니다.


간혹 셀프 스캔을 하라고 알람이 뜨면 스캐너를 들고 F를 눌러 플레이어 자신을 스캔하도록 합니다. 스스로 스캔을 하면 감염 진행 상황에 대해 알려줍니다.


켈프 숲에서 얻을 수 있는 청사진

씨글라이드 파편, 정지장 소총 파편, 이동식 탈 것 제작기 파편, 생체 반응로 파편, 각종 인테리어 청사진


서브나우티카 켈프 숲과 탈출 포드 04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