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06 초원 평야

초원 평야(Grassy Plateaus) - 씨모스와 레이저 절단기 그리고 중력건


켈프 숲에서 탈 것 제작기를 만들었으니 초원 평야에서 씨모스 파편을 모아 탈것을 만들어 봅시다. 이리저리 다른 지역을 다니면서 자주 봐왔던 붉은 잔디가 깔린 곳이 초원 평야입니다.
 

우선 찾아야 할 파편이나 청사진은 레이저 절단기 파편, 씨모스(시모스)파편, 스캐너 룸, 중력건 파편들입니다.

적혀 있는 모든 것들은 난파선을 들어가지 않아도 스캔을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초원 평야는 안전한 여울과 켈프 숲 근처에 4개나 있으니 천천히 탐사하면서 재료와 청사진들을 모으도록 합시다.


켈프 숲과 마찬가지로 난파선을 발견하면 레이저 절단기를 구한 다음에 오고 근처에 신호기를 설치 해두도록합시다.




씨모스 파편들을 다 모아 청사진을 얻었다면 켈프 숲에서 얻었던 이동식 탈 것 제작기를 타고 올라가 씨모스를 제작하도록 합시다.


씨모스는 연료 전지를 사용하며 지역 탐사 시에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탈 것입니다.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씨모스의 기본 수심은 200m 까지이고 나중에 업그레이드를 통해 500, 900m까지 늘어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구도가 깎이면 용접기로 쉽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연료 전지의 충전은 문풀이라 불리는 씨모스프라운 슈트의 차고 개념인 장소에서 할 수도 있고 연료 전지 충전기를 통해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한번 완전 충전으로 꽤 오래 씨모스를 운영할 수 있기때문에 아직은 여유분이 없어도 됩니다.





이제 만들어진 씨모스를 타고 레이저 절단기제작에 필요한 다이아몬드와 기타 물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리튬, 자철석을 잠시 모아 보고 오도록 합시다.


위치는 초원 평야를 탐색하다가 발견하게 되는 아래 사진과 같은 지형입니다. 이 아래로 내려가면 젤리 버섯 동굴(Jellyshroom Caves)이 나옵니다. 고급 광물을 얻을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위험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신호기를 설치해 나 올때 헤매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수심 200m가 한계인 씨모스를 199미터쯤에 세워놓고 씨글라이더를 사용하며 바닥이나 벽에 있는 셰일 광맥, 자철석 등을 얻고 호흡이 부족하면 씨모스로 돌아가 다시 산소를 채우고 나오고를 반복해서 다이아몬드 2개 이상 최소한 1개의 자철석 및 리튬 몇 개를 챙겨 기지로 돌아가도록 합시다. 탐사 도중에 아래 그림에 나오는 크랩스네이크(Crabsnake)가 튀어나오면 재빠르게 도망가도록 합시다.


젤리 동굴의 자세한 탐사는 씨모스의 수심 한도를 업그레이드한 후에 오거나 사이클롭스를 제작 후에 오는 게 좋습니다.


셰일 광맥에선 금, 리튬, 다이아몬드가 나옵니다.





기지로 돌아가 레이저 절단기(다이아몬드x2, 배터리, 티타늄, 동굴 유황)를 만들고 스캐너 룸을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스캐너 실을 설치하면 띄워놓은 드론을 기준으로 각 종 오브젝트들의 위치를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 실 안으로 들어가 스캐너실 제작기에서 먼저 스캐너실 HUD 칩을 만들도록 합시다. 드론을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은 자철석이 여유가 생기는 대로 만들어 바로 옆의 업그레이드 콘솔에 넣도록 합시다. 


스캐너 실 HUD 칩을 제작하면 자동으로 착용이 되며 이후부턴 스캐너 실에서 검색한 아이템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너무 많은 오브젝트들이 보여 불편하다면 장착을 해제하면 보이지 않고 스캐너 실에서 탐색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 후 스캐너 실 제작기 반대편에 있는 카메라 조종기를 클릭하면 카메라 드론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지와 최대 500m까지 연결이 끊어지지 않지만 화면 노이즈가 생기니 대략 300m나 200m까지만 가져다 놓도록 합시다. 참고로 스토커가 이 드론을 보면 물어가 버리니 스토커가 자주 다니는 켈프 숲 쪽으론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카메라 조종화면의 오른쪽엔 탐색할 오브젝트들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을 하면 플레이어 화면에 해당 사물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중력건 청사진을 못 찾았다면 초원 평야 난파선이나 잔해들을 탐색해 청사진을 얻고 기지로 돌아와 제작해 오로라호 탐사를 하러 가도록 합시다.


오로라호엔 꽤 많은 아이템이 있어 많이 들고 나와야 하기 때문에 영양과 수분을 100 이상으로 만들고 인벤토리를 아래와 같이 필요한 물품만 꼭 챙겨놓고 가도록 합시다. 참고로 소화기를 하나쯤 들고 가는 게 편합니다.


오로라호 탐사 시 필수 아이템 : 중력건, 용접기, 레이저 절단기, 스캐너





초원 평야의 난파선


초원 평야의 난파선은 총 4개입니다. 그중 2개에는 데이터 박스가 있어 반드시 탐사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 참조)


청사진 파편 : 배터리 충전기, 이동식 탈 것 제작기, 중력건, 작업대, 레이저 절단기, 프라운 슈트(20개를 스캔해야하므로 비효율적)

데이터 박스 : 경량 고용량 산소 탱크, 탈 것 업그레이드 콘솔

인테리어 : 평범한 화분, 벽걸이 화분, 네츄럴 셀력션 2 포스터, 액자


꽤 탐사하기 어려운 난파선도 있기 때문에 길 찾기 도구 또는 패스파인더로 불리는(Pathfinder tool) 아이템을 제작하여 가져가도록 합시다.




난파선들을 전부 탐사했다면 꼭 배터리 충전기와 작업대를 기지 안에 만들어 놓도록 합시다.
난파선 내부 공략은 사진으로 표현하기 어려워 아래의 영상 후반에 동영상으로 넣어 두었습니다.




서브나우티카 초원 평야와 난파선 05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