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07 오로라 호

오로라호 (Aurora) - 외부


오라로호의 폭발로 방사능이 계속 유출되고 있고 점점 이 방사능이 퍼지기 때문에 오로라호에 필요한 장비들이 준비가 됐다면 바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전 공략에서 적어놨듯이 꼭 필요한 장비는 방사능 보호복, 중력건, 스캐너, 용접기, 레이저 절단기입니다. 추가로 소화기 1개정도를 가지고 가면 게임 진행이 조금 편할 수 있습니다. 


오로라호 내부엔 많은 양의 식량과 식수 그리고 배터리들이 있기 때문에 장비는 정말 최소화만 해서 가져가도록 합시다. 오로라호가 있는 지역을 추락 지역 (Crash Zone)이라고 부르며 리퍼 레비아탄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씨모스 없이 갔다가 리퍼 레비아탄에게 발견이라도 되면 사망하게 되니 꼭 씨모스가 생기면 가야 합니다. 가는 도중 추락 지역 바닥엔 보급 상자들이 많으니 보이면 하나씩 다 열어보도록 합시다. 보통 구급상자, 소독수, 배터리, 연료 전지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 참고로 리퍼 레비아탄에게 씨모스가 공격당하면 80 정도의 내구도가 깎입니다. 공격을 받았다면 빠르게 벗어나서 용접기로 수리합시다.




입구는 아래 사진에 나와 있는것 처럼 많이 부서진 앞부분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갑판 위로 올라가선 꽤 많은 수의 케이브 크롤러들이 달려듭니다. 구급상자가 엄청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일일이 나이프로 처리해도 되지만 중력건으로 간단하게 잡아서 바닥이나 벽으로 날려버리면 한 번에 해결이 됩니다. 중력건은 배터리 소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오로라호 안에서 추가 배터리를 구하기 전까진 좀 아껴 쓰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오로라호 안쪽에 정말 많은 배터리가 나오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입구에 들어서면 앞쪽 길(중앙 넓은길)과 오른쪽 길 두가지가 있습니다. 오른쪽 길은 출구인데 중력건이 있으면 출구 쪽으로도 진입할 수 있습니다만 더 헷갈릴 수도 있으니 그냥 정면으로 가도록 합시다. 참고로 소화기가 없으면 오른쪽으로 가서 가구나 화물들을 중력건으로 치워내고 소화기를 하나 얻고 중앙으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중앙으로 케이브 크롤러들을 퇴치하면서 이동합시다. 보급 상자를 계속 열어 구급상자나 소독수를 얻으며 진행하도록 합니다.

선체로 들어가는 입구 보관함 옆에 소화기가 하나 더 있으니 챙겨 두도록 합시다.




오로라 호 (Aurora) - 내부


문 입구에서 소화기를 단축키에 등록해 불을 끄고 천천히 안으로 진입하도록 합시다. 선체 안으로 들어가면 왼쪽은 3번 화물 적재장 오른쪽은 관리실인데 오른쪽 관리실 먼저 가보도록 합시다.





관리실 입구의 불을 끄고 안으로 들어가면 화물 적재함 코드가 들어있는 PDA, 프론 슈트 포스터 - 지상, 데이터 터미널의 문서, 배터리가 있습니다. 이미 한번 발견한 인테리어 청사진들은 제외하겠습니다. 이렇게 아이템들을 챙기고 관리실을 나와 반대편에 있는 3번 화물 적재장으로 이동합시다. 화물과 책상이 막혀있는데 중력 건으로 치워 버리고 진입하도록 합시다.


진입하면 비밀번호가 걸린 문이 있는데 관리실에서 얻었던 PDA를 읽어보시면 맨 밑에 코드가 있습니다. 번호 1454를 입력하면 문이 열립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서 보급 상자를 열어 아이템이나 싸이클롭스의 파편들을 스캔하시고 침수되어있는 아래로 내려갑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3가지 길이 나옵니다. 왼쪽부터 프론트 슈트 선착장, 가운데 엔진실 오른쪽은 씨모스 선착장입니다. 오른쪽 씨모스선착장 부터 순서대로 진행합시다.


문은 파손된 배선을 용접기로 수리하면 열 수 있습니다. 안에는 버려진 PDA, 씨모스 파편, 씨모스 잠수 모듈 MK1이 있으니 수심 모듈을 꼭 챙기도록 합시다. 


이제 중간에 있는 엔진실로 불을 끄면서 들어갑시다. 가운데에서 사이클롭스 엔진 효율성 강화 모듈을 챙기고 물속으로 들어가 4개의 엔진의 갈라진 틈을 용접기로 전부 수리하도록 합시다. 총 11개가 있습니다.


참고로 물속엔 흡혈충이 있어서 플레이어를 귀찮게 하니 보이면 중력건으로 처리해버립시다. 팔을 물게 되면 들고 있는 장비로 때려서 팔에서 떼어낼 수 있습니다.


엔진실을 전부 수리했으면 게임 시간으로 3일 후에 방사능이 완전히 제거되 방사능 슈트를 입지 않아도 됩니다. 밖으로 나와 마지막 남은 왼쪽으로 이동합시다. 레이저 절단기로 문을 열어야 합니다.


열면 캐비넷이 가득한 방이 나오게 됩니다. 방안에 코드가 있는 달콤한 제안이라는 제목의 PDA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안에 구급상자, 배터리 등을 챙기고 프라운 슈트 선착장으로 이동합시다. 용접기로 파손된 배선을 수리하고 진입할 수 있습니다.




안에는 프라운 슈트 파편들이 몇 개 있는데 근처의 불을 끄고 전부 스캔하도록 합시다. 붉은 초원에 있는 프라운 슈트 파편은 20개나 스캔해야 되지만 여기 있는 파편들은 4개만 스캔하면 됩니다. 불 주위의 3개를 스캔하고 나머지 1개는 공중에 있는 프라운 슈트를 스캔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가운데 업그레이드 콘솔에서 창고 모듈을 얻을 수 있으니 꼭 얻도록 합시다. 그리고 프라운 슈트 선착장 앞의 물속은 오로라호 입구에서 출구라고 알려드린 그곳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금쯤이면 인벤토리가 가득 할테니 출구로 나가서 씨모스에 아이템을 조금 넣고 다시 돌아오도록 합시다. 참고로 물속에 소화기가 하나 있습니다.




출구와 연결된 통로는 아래 사진을 참조하면 됩니다.(참고로 이쪽으로 굳이 갈필요는 없습니다. 왔던 길을 돌아 나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두번째 사진 화살표 방향으로 잠수하면 세번째 사진이 있는 곳으로 갈 수 있게 되고 화살표 방향으로 나가면 출구 쪽 통로로 나갈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찾기 어렵다면 맨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세요.





통로를 따라가서 데이터 터미널에서 오로라호 블랙박스 데이터를 얻고 일자 길을 쭉 진행하면서 PDA나 인테리어용 아이템인 현미경을 얻어 쭉 나가면 초입에서 봤던 출구로 나갈 수 있습니다. 씨모스 업그레이드 모듈에 아까 얻은 수심 모듈과 창고 모듈을 넣고 창고를 사용해 아이템 몇몇을 넣고 다시 돌아가도록 합시다.




다시 돌아와서 프라운 슈트 선착장 왼쪽 계단위의 화물들을 중력건으로 치우고 올라가면 숙소가 보입니다. 방순서대로 전부 확인을 하시고 MRE 블럭, 식수들, PDA, 배터리, 인테리어 청사진등을 가지고 나오면 오로라호 탐색이 끝납니다.


선실1의 비밀번호는 프라운 슈트 선착장 입구 캐비넷이 많던곳에 있는 PDA에 적혀있던 달콤한 제안이라는 제목의 글을 읽으면 알 수 있습니다. 방안에 인테리어 용으로 쓸수 있는 모자와 인형이 있으니 챙겨 두도록합시다. 함장실엔 아직 들어갈 수 없습니다.


기지에 돌아와 개인 공간도 만들고 아직 만들지 못했던 설치물(배터리 충전기 같은)이나 작업대를 통해 업그레이드 가능한 물품들을 전부 업그레이드해 놓고 다음을 준비하도록 합시다.


오로라호에서 얻은 것들 

소화기, 소독수, MRE 블럭, 버려진 PDA, 중력건 파편, 사이클롭스 엔진 파편, 배터리, 연료 전지, 여과수, 인테리어 청사진, 장식용 품




서브나우티카 오로라 호 06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