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09 수중 제도와 사이클롭스

 수중 제도 (Underwater Islands


이번엔 사이클롭스 제작에 필요한 마지막 남은 파편인 사이클롭스 엔진 파편을 구하기 위해 수중 제도를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제부터 슬슬 지도가 필요해지기도 합니다. 국내 서브노티카 카페나 위키 또는 해외 구글 검색을 통해 지도를 구하실 수 있으니 지도를 보시면서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도가 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지도 없이 공략을 계속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중 제도는 서쪽 버섯 숲에서 북동쪽으로 이동하면 나오는 장소입니다. 서쪽 버섯 숲 북쪽은 블러드 켈프지역이고 동쪽은 초원 평야이니 해당 사항을 참고하시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수심은 대략 500m 정도 되니 작업대에서 씨모스 수심 모듈을 업그레이드하면 500m까지 충분히 가실 수 있습니다.


수중 제도로 들어서면 여러 섬이 플로터 섬처럼 거대한 부유충처럼 생긴 무언가에 띄워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뼈 상어들이 보이는데 상당히 공격적이며 씨모스를 매우 괴롭힙니다. 씨모스를 세워두고 이동할 땐 씨모스의 조명을 끄는 것이 좋고 여러 마리가 공격하면 순식간에 씨모스가 파괴되니 상당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뼈상어 한 번의 공격에 씨모스의 내구도 15가 닳습니다)


수중 제도의 섬 위에는 많은 석영셰일 광맥을 볼 수 있어 다이아몬드를 구하기엔 아주 좋은 지역입니다. 그리고 두 개의 섬 위에 커다란 난파선이 하나 있습니다. 이곳이 오늘 방문한 목적이며 이 난파선의 잔해 주변에서 사이클롭스 엔진 파편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주변의 보관함엔 MRE 블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중섬 허리쪽의 동굴에서 조금씩 루비가 나옵니다.


난파선 안과 그 주변 잔해에서 얻을 수 있는 파편과 청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변 파편 : 사이클롭스 엔진 파편, 정지장 소총 파편

내부 파편 : 프라운(PRAWN) 슈트 파편, 프라운 슈트 중력건 파편, 프라운 슈트 갈고리 팔 파편, 프라운슈트 드릴 팔 파편, 중력건 파편

데이터 박스 : 수력충전 물갈퀴, 사이클롭스 화재 진압 시스템


※ 참고로 프라운 슈트 팔에 관련된 파편들은 난파선 내부와 주변 잔해에서 발견됩니다. 다른 지역의 난파선도 찾아봐야 청사진을 완성 할 수 있습니다.





섬들의 탐사가 끝났으면 수중 제도 바닥으로 가면 많은 분출구와 함께 근처에서 은 광석 덩어리, 금 덩어리, 우라나이트 결정 덩어리정지장 소총 파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클롭스 (Cyclops)


수중 제도의 탐사가 끝났다면 기지로 돌아가 사이클롭스를 제작해 보도록 합시다. 사이클롭스 제작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플라스틸 주괴 x3 = 티타늄 x30, 리튬 x6

강화 유리 x3  = 유리 x3( 석영 x6 ),추적자 이빨 x3

윤활유 x1 = 거대 미역덩굴 씨앗 군집

고급 배선 도구 = 배선도구(은 광석 x2) , 컴퓨터 칩(탁자 산호 표본 x2 , 금, 구리선 ), 금 x2 
x3


사이클롭스 제작 원재료
티타늄(30) + 은(2) + 금(3) + 구리(2) + 석영(6) + 리튬(6) + 거대 미역 덩굴 씨앗 군집 + 탁자 산호 표본(2) + 추적자 이빨(3)



사이클롭스는 거대한 탈 것이며 내부에 제작기나 보관함 같은 여러가지를 설치 할 수 있어 이동하는 작은 기지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조종 난이도가 높으며 이동시에 거대한 몸집때문에 지형 지물과 많이 부딪히게 됩니다.


사이클롭스의 기본 수심은 500m고 업그레이드시 900m , 1500m로 늘어 납니다.


씨모스나 프라운 슈트를 사이클롭스 내에 탑제 할 수 있어 장거리 여행 시에 유용하며 위험지대에 갈 때에도필수 입니다. 주로 씨모스보단 프라운 슈트를 많이 넣고 다닙니다.


연료 전지 6개를 연료로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5개의 보관함이 설치되어있고 사이클롭스 업그레이드 제작기나 생물 유인책을 넣어 발사 할수 있는 유인책 적재관이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콘솔엔 총 6개의 업그레이드 모듈을 넣을 수 있으니 먼저 오로라호에서 얻었던 사이클롭스 엔진 효율성 강화 모듈을 넣어두도록 합시다. 전력 효율이 300% 좋아집니다.

※ 사진 왼쪽 위부터 사이클롭스, 내부 제작기 설치, 기본 제공 보관함, 탈 것 도킹, 사이클롭스 업그레이드 제작기, 유인책 적재관




사이클롭스의 이동속도는 3단계로 조절되며 일반적으로 중간 속도로 이동하다가 도망 시에 3단계 은폐 시에 1단계를 자주 이용합니다.

사이언스 모드를 사용하면 전력소모가 많아지고 더 조용히 이동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 커질수록 대형 동물에게 표적이 되니 적재적소에 잘 사용해야 합니다.

운행 시에 보통 카메라를 사용하여 운전하는 것이 좋으며 카메라는 사이클롭스 상단 카메라, 하단 전방 카메라, 하단 후방 카메라가 있으니 운전 시에 상황에 맞게 카메라를 선택해 조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이클롭스가 공격을 받아 손상됬을 시엔 우선 안전한 곳으로 이동 후에 사이클롭스 외부로 나가 용접기로 고장 난 부분을 직접 하나하나 수리해야 하며 만약에 화재 발생 시 화재 진압 모듈이 없다면 직접 소화기를 들고 서둘러 내부의 화재를 진화해야합니다.



수중 제도에서 얻을수 있는 것들

자원 : 석회암 광맥, 사암 광맥, 셰일 광맥, 석영, 금, 은, 우라나이트 결정, 루비

파편 : 사이클롭스 엔진 파편, 정지장 소총 파편, 프라운(PRAWN) 슈트 파편, 프라운 슈트 중력건 파편, 프라운 슈트 갈고리 팔 파편, 프라운슈트 드릴 팔 파편, 중력건 파편

데이터 박스 : 수력충전 물갈퀴, 사이클롭스 화재 진압 시스템



서브나우티카 수중 제도와 사이클롭스 08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