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11 마운틴 섬과 산맥

마운틴 섬 (Mountain Islands)


마운틴 섬에 상륙해서 섬을 둘러 보도록 합시다. 외계 시설인 격리 집행 플랫폼 앞에서 일전에 플로터 섬에서 발견했던 것과 같은 자색 석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색 석판은 외계 시설의 열쇠 같은 역할을 하니 많이 챙겨 둘수록 좋고 부족하면 제작도 할 수 있습니다. 


자색 석판이 있던 곳에서 위로 진행하면 산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있으니 올라가 보도록 합시다. 조금 올라가다 보면 외계 구조물들이 많이 보이는 동굴이 보입니다. 이 동굴로 들어가 길을 따라 위쪽으로 이동하면 자색 석판을 하나 더 동굴 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상엔 아무것도 없습니다만 내려오는 길에 상당한 리튬셰일 광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내려와 동굴 입구(▲사진의 두 번째)에서 정면방향을 보면 새로운 동굴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는데 이 동굴 안에는 외계 아치형 구조물(워프 게이트)이 있습니다. 게이트 근처로 가서 조작판에 이온 큐브(지금 이온 큐브가 없다면 나중에 격리 집행 플랫폼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를 하나 넣으면 포탈이 활성화가 됩니다.


활성화된 포탈을 이용하면 플로터 섬에 있는 똑같은 모양의 아치형 구조물을 통해 순간 이동하게 됩니다. 다시 사용하면 하면 마운틴 섬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 아치형 구조물은 단순히 플로터 섬으로 순간이동만 시키니 이온 큐브를 아끼는 것도 좋습니다.


플레이를 하다 보면 이런 순간이동이 가능한 외계 아치형 구조물을 몇몇 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운틴 섬의 지상엔 동굴이 하나 더 있습니다. 격리 집행 플랫폼이 보이는 곳과 조금 떨어져 있으며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진입하시면 됩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물이 찬 동굴이 보이는데 이 물속으로 잠수해서 들어가보도록 합시다.


동굴 내부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불안하다면 길찾기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내부 동굴은 여러 가지 식물들로 이쁘게 꾸며져 있지만 얻을 자원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아이템인 자색 석판이 하나 있으니 꼭 챙겨가도록 합시다. 옆길로 새지 말고 계속 아래 방향으로 내려가다 보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색 석판을 획득 후에 계속 내려가면 마운틴 섬외부의 동굴 입구와 연결이 됩니다. 이곳을 통해 씨모스를 타고 안을 탐사할 수도 있습니다.






산맥(Mountains


이제 마운틴 섬 탐색이 끝났으니 주변 물속을 탐사해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마운틴 섬과 이어진 작은 산이 있는 이 지역을 산맥, 산들 또는 그냥 마운틴스라 불리기도 하고 그냥 마운틴 섬이라고 한 번에 묶어 말하기도 합니다.


이곳엔 다수의 리퍼 레비아탄공간 도약자(워퍼)들이 있기 때문에 이동 시에 항상 주의를 해야 하는 위험한 곳입니다. 특히 리퍼 레비아탄은 늘 위협적이니 멀리서라도 리퍼 레비아탄의 울음소리가 들린다면 탈 것의 소음과 불빛을 최소화해서 피해서 이동합시다.

그리고 산맥이 꽤 넓고 죽음의 구역과 경계에 있기 때문에 탐색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멀리 나갈 때가 있는데 이때 PDA에 죽음의 구역이라고 알려주면 상당히 위험한 곳에 도착한 것이니 재빠르게 마운틴 섬 쪽으로 다시 이동합시다. 


죽음의 구역은 아무것도 없거니와 성체 고스트 레비아탄이 수시로 출몰해 사이클롭스에게도 엄청난 피해를 주니 마주치지 않는 게 최선이고 마주쳤다면 재빠르게 생물 유인책을 발사하고 최대 속력으로 도망가다가 거리가 멀어지면 숨어서 정비하고 다시 움직여야 합니다.


마운틴 섬 주위를 돌다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격리 집행 플랫폼의 대형 문 풀입니다. 격리 집행 플랫폼의 탐사는 아래에 공략이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이곳 수중 입구와 지상 입구 둘 다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격리 집행 플랫폼 주위를 탐사해보면 동굴이 하나 보이는데 이곳에서 자색 석판을 구할 수도 있으니 탐사를 해보도록 합시다.




우선 격리 집행 플랫폼은 나중에 알아보고 산맥 바닥 쪽을 살펴보면 난파선이 하나 있습니다. 마운틴 섬을 타고 쭉 아래로 내려가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위치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선 난파선 주위를 둘러보면 데이터 박스가 하나 있고 이걸 열어보면 외계인 격리 시설 청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외계인 격리시설은 기지 내에 설치할 수 있는 대형 어항으로 바닥에 식물을 키우거나 생명체 알을 가져와 부화시킬 수도 있는 좋은 내부 설치 모듈입니다.


이 난파선은 입구가 2개이고 얻을 수 있는 청사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박스 : 외계인 격리 시설, 스틸 슈트
파편 : 프라운 슈트 파편, 프라운 슈트 중력건 파편, 프라운 슈트 어뢰 팔 파편, 경광봉 파편
인테리어 청사진 : 고급스러운 더블 침대, 벽걸이 선반등





참고로 저는 난파선 주위를 탐사하다가 타임캡슐(Time Capsules)을 발견했었습니다. 타임캡슐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이 행성을 탈출하기 전에 로켓 발사대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제작한 아이템이고 그 플레이어가 쓴 글과 아이템들이 들어있었습니다. 별로 도움 되지 않은 아이템만 들어있었지만 뭔가 다른 플레이어가 엔딩을 보기 전에 남긴 아이템과 글이라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생김새는 기다란 원통에 파란 유리가 돋보이고 바닥에 묻혀있어 절반 정도만 보이는 상태였습니다. 타임캡슐을 남기는 건 엔딩마다 1번씩인 것 같고 받는건 몇 개씩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게임은 더 진행한 상황인데도 아직 추가로 발견하지 못해 먼저 글로 남깁니다.


실수로 해당 영상을 녹화하지 못해 참 아쉽네요. 다음번에 발견하게 되면 다시 한번 자세한 내용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난파선에서 동쪽으로 150m 정도만 이동하면 또 다른 동굴이 보이는데 이 동굴에서 많은 양의 루비, 우라나이트 결정, 셰일 광맥을 얻을 수 있으니 꼭 방문해서 루비를 많이 수집해 놓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산맥들 돌아다니다 보면 겔 주머니, 우라나이트 결정, 리튬, 셰일 광맥, 사암 광맥, 은광석 덩어리, 납 덩어리, 소금 덩어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겔 주머니도 고급 재료이니 꼭 챙겨서 기지 주변에 재배기를 설치해 재배해놓도록 합시다. 참고로 겔 주머니에 칼질을 하면 겔 주머니 포자가 나오는데 3번 칼질하면 없어지니 2번 칼질하고 수확하도록 합시다. 포자는 다시 재배기에 넣어 재배합시다.




마운팀 섬과 산맥(마운틴 섬주변)에서 얻은 아이템

위치

아이템 

기타 

 섬안의 지상 동굴 및 지하 동굴

자색 석판x2, 많은 양의 리튬, 셰일 광맥 

셰일 광맥(금,리튬,다이아몬드) 

 산맥

겔 주머니, 우라나이트 결정, 리튬, 은 광석 덩어리, 납 덩어리, 소금 덩어리, 셰일 광맥, 사암 광맥 

겔 주머니 필수  

 산맥의 난파선 

외계인 격리 시설, 스틸 슈트, 프라운 슈트 파편, 프라운 슈트 중력건 파편, 프라운 슈트 어뢰 팔 파편, 경광봉 파편 

인테리어 청사진 : 고급스러운 더블 침대, 벽걸이 선반 

 난파선 동쪽 150m 동굴

루비, 우라나이트 결정, 사암 광맥, 셰일 광맥 

다수의 루비와 우라나이트 결정 




서브나우티카 마운팀 섬과 산맥 10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