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13 대산호와 프라운 슈트

대산호(Grand Reef


제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프라운 슈트드릴 팔이 필요합니다. 프라운 슈트의 드릴 팔은 여러 지역을 탐사하다가 본 여러 광석의 덩어리를 채굴하는 데 사용됩니다. 수중 제도에서 드릴 팔 파편을 다 모으지 못했다면 대산호지역 난파선에서 드릴 팔 파편을 찾아봅시다.


대산호의 위치는 플로터 섬의 바닥입니다. 풍선 같은 것이 바위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닻 바위) 보이는 아주 넓은 지역입니다. 그다지 위협적인 동물은 없으나 가끔 아성체가 된 고스트 레비아탄이 나오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맵의 끝 부분이라 죽음의 구역과 경계가 닿아 있으니 성체 고스트 레비아탄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심 400m 이하부턴 일시적으로 전자 기기를 방전시키는 게 오징어공간 도약자가 나오니 이것들도 조금은 주의해야 합니다.


대산호엔 대형 난파선이 2개 있고 버려진 기지가 하나 있습니다. 각각 데이터박스를 하나 이상씩 있으니 전부 탐사를 해봐야 합니다.

맵이 상당히 큰 수준이라 개인적으론 대산호에 스캐너 실을 추가로 설치하는 걸 추천합니다. 루비우라나이트 결정도 넓게 분포가 되어있고 데이터박스나 잔해를 스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사이클롭스에 제작기와 보관함을 여러개 설치하고 기지처럼 활용하면 외부에 기지건설을 추가하거나 제작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대산호 지역에서 나오는 자원은 석회암 광맥, 사암 광맥, 셰일 광맥, 겔 주머니, 루비, 석영, 석영 덩어리, 우라나이트 결정이 있습니다.


스캐너 실을 건설하고 우라나이트 결정이나 납에 여유가 있으면 원자로를 설치하고 핵 원료봉을 하나만 넣어두면 아주 오랫동안 전력 유지가 가능합니다.





우선 난파선을 먼저 탐사해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난파선의 위치는 플로터 섬 뒤쪽이고 탈출 포드에서 남서쪽으로 1500m 정도 떨어져 있고 수심 400m에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위치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이 난파선의 주변과 안에는 프라운 슈트 드릴 팔 파편이 널려있습니다. 그리고 난파선 안을 탐색하면 데이터 박스에서 사이클롭스 소나 업그레이드 청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난파선은 다른 곳을 찾기 위한 기준점이 되기도 하니 신호기를 꼭 설치해 두도록 합시다.





두 번째 난파선은 플로터 섬 앞쪽이고 탈출 포드에서 남서쪽으로 650m, 수심 200m쯤에 있습니다. 여기도 첫 번째 난파선과 마찬가지로 프라운 슈트 드릴 팔 파편이 널려있으며 스캐너 룸 파편도 있습니다. 난파선 주위에 데이터 박스가 하나 있는데 여기에서도 사이클롭스 수압 보정기 모듈 MK1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명포드 12호에서 얻었던 것과 같은 청사진) 


참고로 여기서라도 수압 보정기 모듈을 꼭 제작하여 사이클롭스 업그레이드 콘솔에 장착합시다. 대산호엔 수심이 500m 이하인 곳도 있습니다.(플라스틸 주괴, 루비 x3)


난파선 안엔 데이터 박스가 하나 더 있고 사이클롭스 도킹 베이 수리 모듈 청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산호에서 갈 세 번째는 버려진 기지입니다. 다른 버려진 기지들은 플로터 섬에서 찾았었고 젤리 버섯 동굴에서도 하나 찾았었습니다. 찾을 때 마다 유용한 청사진들을 얻었으니 여기도 꼭 가봐야 합니다. 위치는 대략적으로 난파선 1호에서 북쪽으로 500m 정도 가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지 주변과 1층 기지 안에서 각각 PDA 1개씩, 3층에서 외계인 격리 시설, PDA, 데이터 박스에서 사이클롭스 방어막 생성기를 얻을 수 있으며 2층 기지에서 PDA, 주황 석판, 생명체 알이라고 적혀있는 껴안고기 알(Cuddlefish)이 있습니다. (껴안고기의 알에 대한 내용은 프라운 슈트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버려진 기지에서 바로 좌측으로 내려가면 로스트 리버라는 지역의 입구입니다. (난파선 1호에서 북북동 550m 정도) 여러 고급 광석과 격리 집행 플랫폼에서 위치를 대략적으로 알아냈던 질병 연구 시설이 있는 장소입니다. 참고로 로스트 리버로 가는 입구는 대산호 말고도 여러 지역에 있습니다.




대산호 에서 얻은 아이템

위치

아이템 

기타 

 대산호

석회암 광맥, 사암 광맥, 셰일 광맥, 겔 주머니, 루비, 석영, 석영 덩어리, 우라나이트 결정

셰일 광맥(금, 리튬, 다이아몬드)
사암 광맥(은, 금, 납) 

 난파선

스캐너 룸 파편, 프라운 슈트 드릴 팔 파편, 사이클롭스 수압 보정기 모듈 MK1, 사이클롭스 소나 업그레이드, 사이클롭스 도킹 베이 수리 모듈,


 버려진 기지

주홍 석판, 껴안고기 알, 사이클롭스 방어막 생성기

외계인 격리 시설





프라운 슈트(PRAWN suit


프라운 슈트는 씨모스와 달리 이동이나 탐색보단 채굴에 특화되어있는 탈 것입니다. 다른 탈 것들에 비해 이동속도도 느리고 수직 하강이 상당히 취약해서 깊은 구덩이 같은 곳에 들어가면 프라운 슈트만으로 나오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꼭 사이클롭스에 도킹을 하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운 슈트의 제작엔 플라스틸 주괴(2), 에어로젤(2), 강화 유리, 다이아몬드(2), 납(2)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 에어로젤은 루비나 겔 주머니를 획득하면 에어로젤의 청사진을 얻게 되고 그 두 개를 사용해 에어로젤 1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프라운 슈트의 기본 수심은 900m이고 업그레이드를 할 때마다 1300m, 1700m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내구력이 높아 공격형 동물이 많은 위험지대 탐사나 재료 수집에 적합하고 기본 팔이나 드릴 팔의 공격력도 상당히 강력해 웬만한 공격형 동물도 쫓아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라운 슈트의 양팔엔 한쪽엔 드릴 팔을 장착시켜 채굴 및 공격에 사용하고 나머지 한쪽엔 격투 갈고리 팔을 장착시켜 부족한 이동력을 채워 줍니다.


업그레이드 콘솔엔 수압 모듈, 창고 모듈, 열 반응로, 점프 젯 모듈등을 장착시킵니다. 씨모스와 같이 문 풀에 도킹이 되기 때문에 색 변경이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광석 덩어리를 채굴할 때 보관함에 여유만 있다면 자동으로 광석들이 보관함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대산호 버려진 기지에서 알을 하나 가져 왔을겁니다. 이 알을 다른 생명체 알처럼 외계인 격리 시설에 놓아두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부화를 합니다. 껴안고기라는 이름의 물고기가 부화가 되는데 이 물고기를 잡아서 기지 밖의 물에 풀어 놓으면 애완용 물고기가 됩니다. 마우스 왼클릭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우클릭으로 껴안고기를 따라오게 하거나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탈 것을 타고 다녀도 계속 쫓아옵니다.



프라운 슈트의 드릴 팔과 사이클롭스가 있으니 기초재료가 되는 광석도 무리 없이 모을 수 있게 됬습니다. 그리고 루비, 겔 주머니, 심해 버섯, 혈유가 전부 준비가 됐습니다. 이 재료들로 에어로젤이나 벤젠 그리고 염산과 폴리아날린이 제작이 가능한데 이것들로 기지 업그레이드나 탈 것들의 업그레이드를 해 놓고 더 깊고 위험한 곳을 탐사할 준비를 합시다.



서브나우티카 대산호와 프라운 슈트 12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