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서브노티카

서브나우티카 공략 - 17 로스트 리버

로스트 리버(Lost River) 


로스트 리버로 가는 입구를 전부 알아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탐사를 해보도록 합시다. 무작정 사이클롭스와 프라운 슈트로 진입하지 말고 먼저 씨모스를 타고 로스트 리버내의 지역들을 미리 탐사를 해 신호기로 표시를 한 뒤 사이클롭스와 프라운 슈트를 가지고 오도록 합시다. 


우선 남부 블러드 켈프 지역의 로스트 리버 입구로 씨모스를 타고 진입하도록 합시다. 로스트 리버에선 남정석을 제외한 모든 광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자원에 대한 표기는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광석들은 결정화된 유황니켈 광석입니다.

결정화된 유황은 주로 로스트 리버의 초록색 강바닥에 띄엄띄엄 발견됩니다. 강바닥에 맨몸이나 씨모스로 들어가면 조금씩 체력이 다니 주의하시고 프라운 슈트는 피해를 입지 않으니 나중에 프라운 슈트로 쉽게 얻을 수도 있습니다.


남부 블러드 켈프의 로스트 리버 입구로 진입하면 유골 지대라 불리는 곳에 가게 되고 바로 스캔이 가능한 고대 유골이 보입니다. 그리고 주변에 외계 펌프들이 보이는데 이게 있다면 근처에 외계 시설이 있다는 뜻이니 고대 유골이 있는 동굴의 벽 부분을 탐색해 봅시다.


그러면 역장으로 막혀 있는 입구가 보입니다. 이곳은 로스트 리버 실험실이라고 불리는 지역이고 대산호의 로스트 리버 입구 근처의 버려진 기지에서 얻은 주황 석판으로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외계 식물군 표본 같은 것을 스캔할 수 있고 외계 데이터 터미널에서 동물군의 번식 정보(Fauna Reproductive Data)와 이온 큐브 3개 그리고 껴안고기의 알을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곳은 굳이 가지 않아도 되는 장소입니다.





이후 로스트 리버 안쪽으로 계속 이동을 하다 보면 또 다른 고대 유골과 어린 고스트 레비아탄(아성체)가 있는 장소로 가게 됩니다. 고스트 레비아탄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벽 쪽으로 붙어서 지나가면 됩니다.


쭉 가다 보면 질병 연구 시설의 입구가 보입니다. 이 입구나 연구 시설 근처에 신호기를 설치해 두고 질병 연구 시설로 들어가 보도록 합시다. 문 풀처럼 생긴 입구를 통해 들어갈 수 있고 근처에 가면 외계 방송을 번역해줍니다. 안에 위험 물질 및 생명체가 격납되어있다고 알려줍니다.

※ 만약에 길을 헤멘다면 각 지역의 로스트 리버 입구에 설치한 신호기를 전부 켜놓고 신호기가 없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곳은 씨모스를 타고 끝까지 들어갈 수 있고 들어가 보면 망가진 시설 내부가 보입니다. 안에서 이온 큐브 3개를 얻을 수 있고 씨 드레곤(해룡)의 알과 같은 여러 가지 생명체들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이곳 두 개의 데이터 터미널에서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한 개의 표본이 없어지고 카라가 행성 전체에 전염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곳에 역장으로 막힌 곳이 한 곳 있습니다. 자색 석판을 사용해서 문을 열어 데이터를 획득하면 용암 지대에 카라에 대한 면역 가능성을 가진 표본 있다는 내용이 적힌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질병 연구시설을 나와 씨드레곤의 뼈를 지나 뒤쪽으로 이동하면 대왕 구불 나무가 있는 지역이 나옵니다. 이곳은 적대적인 동물이 없으니 로스트 리버내의 안전구역이고 용암 지대랑 연결된 장소입니다. 


참고로 대왕 구불 나무를 스캔하면 고스트 레비아탄의 알을 품고 있다는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이곳은 용암 지대로 내려가는 길이니 신호기로 꼭 표시를 해두도록 합시다.


들어온 입구에서 반대쪽으로 가서 내려가면 용암지대가 나옵니다. 용암 지대는 수심이 1000m가 넘으니 결정화된 유황과 니켈을 얻어서 기지로 돌아가 사이클롭스와 프라운 슈트의 수심 모듈을 업그레이드하고 사이클롭스에 프라운슈트를 도킹해서 북부 블러드 캘프 지역으로 진입해 대왕 구불 나무가 있는 곳으로 이동해와서 여러 광석들을 파밍하고 용암 지대로 내려갈 준비를 해놓도록 합시다.


다음은 공략은 용암 지대로 가보겠습니다.




서브나우티카 로스트 리버 16 핵심 영상 공략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