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게임/림월드

림월드 공략 02 - 시나리오와 이야기꾼

새로운 정착지 생성


1.시나리오 선택


메인화면에서 '새로운 정착지'를 누르면 새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기본적으로 4개의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가면서 난이도가 어려워집니다. 위 3개의 난이도와 다르게 '알몸으로 내던져짐' 시나리오는 난이도를 낮춰도 초보자가 하기 어렵습니다. 

 

하나하나씩 간단하게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추락


문명화된 3명의 림과 1마리의 랜덤 애완동물으로 시작하는 림월드의 기본 시나리오입니다. 충분한 식량과 약품 그리고 쓸만한 무기와 방어구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림월드가 처음이시라면 이 시나리오가 가장 시작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드랍포드에서 처음 추락했을 때엔 가끔 림들이 동면병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기 때문에 큰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맵 구석구석에 조금의 자원과 보존식량들도 같이 드랍되었으니 찾아서 보관하도록 하고 곳곳에 우주선 파편들이 흩어져있습니다. 이벤트로 나오는 우주선 파편입니다. 건설기술을 가진 림으로 해체를 하면 8개에서 9개 정도의 부품과 약간의 강철이 각각 나옵니다. 초반에 부품이 중요하니 시간 날 때 해체해서 보관하도록 합시다.

 

 

 길 잃은 부족


5명의 부족민과 3마리의 랜덤한 애완동물로 시작합니다. '추락'시나리오보다 사람은 많지만, 연구가 많이 뒤처져있고 연구량도 다른 시나리오들에 비해 2배가 더 필요합니다. 그리고 연구도 거의 되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작하는 림(인간)을 5명이나 고를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어 능숙한 플레이어라면 어렵지 않게 느껴집니다.

 

림 생성 시에 사냥과 조련을 전문으로 할 캐릭터를 하나 선택해서 처음부터 계속 사냥만 시켜 5명의 음식을 보급해 주고 나머지들은 기지 건설이나 요리, 제작에 신경 쓰면 초반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유한 탐험가


1명의 림과 1마리의 애완동물 그리고 많은 은과 후반 무기인 전자기소총 한 자루, 쉽게 구할 수 없는 번화계 약품 25개를 들고 시작합니다. 자동 포탑까지 연구가 완료되어있어서 혼자서도 초반을 버티기엔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1인 플레이기 때문에 다른 림이 합류하기 전까지 질병이나 재해 등으로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난해한 상황을 마주할 수 있어 초반에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알몸으로 내던져짐


다른 시나리오와 달리 아무런 아이템을 주지 않고 달랑 림 한 명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없이 초반에 혼자 생존해야 하기 때 문에 림 생성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공략은 이 시나리오로 진행합니다.

 

 

시나리오 편집기, 스팀 워크샵


시나리오 선택 화면에 왼쪽 아래와 맨 아래쪽에 각각 스팀 창작마당과 시나리오 편집기버튼이 있습니다. 스팀 창작 마당에선 다른 사람이 만든 시나리오를 선택해 해볼 수 있고 시나리오 편집기는 입맛에 맞춰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나리오를 편집 가능합니다.(재해나 곤충 군락 비활성 가능)

 

 

 

2. 이야기꾼의 인공지능 선택


이야기꾼의 선택의 림월드의 스토리 진행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이야기꾼마다 습격이나 각종 이벤트들의 발생빈도가 달라집니다. 이 공략은 대표적인 카산드라 클래식 이야기꾼을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카산드라 클래식


가장 많이 선호하고 시작하는 일반적인 이야기꾼입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습격과 이벤트가 조절됩니다.

 

 

피비 칠랙스


카산드라 클래식과 같은 선상을 가지만 적 세력의 습격 후에 수습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시나리오입니다. 초보자용 이야기꾼입니다.

 


랜디 랜덤


이름 그대로 랜덤성이 강합니다. 재산에 따라 오는 습격의 인원이나 장비들은 다른 이야기꾼과 같지만 동시에 여러 습격이 올 수도 있으며 여러 재해가 한 번에 겹쳐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피비 칠랙스처럼 습격이 오지 않아 평화로운 날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일정 시기가 되면 습격이 오는 카산드라에 비해 습격이 몰렸다가 한참을 안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난이도 및 세이브 방식


기본적으로 림월드를 처음 시작하면 난이도가 5개가 보입니다. 평화, 자유, 도전, 거침, 강렬 이렇게 난이도별 순서대로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화면 밑에 무자비 모드를 누르면 극한이라는 시나리오를 열 수가 있습니다.

 

이 공략은 극한으로 진행합니다.



세이브


세이브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언제든지 불러오기', 게임 종료 시나 자동저장 주기에만 세이브가 되는 '철인 모드'가 있습니다. 철인 모드는 가급적 매우 능숙해 지기 전까진 하지 않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림월드 공략 - 01 시나리오와 이야기꾼 

 ※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더욱 좋은 영상과 공략글로 보답하겠습니다. -> [분트 게임공략 유튜브 채널] 


 

'PC게임 > 림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림월드 공략 01 - 게임 및 모드 소개  (0) 2018.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