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모니터 깜빡거림 및 고주파음 자가 수리하기

PC활용 2013. 11. 23. 19:21

 

집에 있는 구형 PC들이 다락창고를 가득 메우고 있고 심심하기도 하여 고장 난 LCD 모니터와 각종 구형컴퓨터를 좋은 부품만 가져와 서브 컴퓨터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그중 가장 먼저 물리적 충격으로 오른쪽 패널이 깨져있고 고주파 소리와 화면이 깜빡깜빡하는 19인치 구형 LCD 모니터를 수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서브 컴퓨터의 작동 유무를 확인할 용도와 그냥 뜯어보고 싶어서 분해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모니터를 분해할 땐 잘 알고 있지 않은 이상 해체 순서를 차례대로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두는 걸 추천합니다.

이번엔 귀찮아서 대충 찍었다가 며칠 후 교체품이 도착해서 백라이트 교환 도중에 다시 조립하는데 꽤 애를 먹었습니다.

 

일단 액정이깨진부분은 수리할 수 없고 화면의 깜빡거림과 전원 ON 시에 발생하는 고주파 음을 없애보기로 합니다.

평상시에 형광등이 깨지면 깜빡거리고 특유의 전기 음(고주파 음?)이 발생하는데 아마 LCD 백라이트가 고장 났다고 판단하여 처음으로 교체를 시도하도록 합니다

 

하나하나 분해를 하면서 백라이트의 상태를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왼쪽기판이 인버터 라는 것이고 오른쪽이 형광등 같은 것이 LCD 백라이트입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깨져있네요 제 모니터는 위아래 2개의 백라이트가 있는데 위쪽은 첫번째 사진처럼 조금파손이 되어있고 아래쪽은 심하게 파손이 되어있었습니다.교체에 사용되는 백라이트는 인터넷으로 19인치LCD용 백라이트를 구매할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오픈마켓에서 1쌍에 배송비 포함 9천원 정도에 구매를 했습니다.각종 모니터에 맞는 인버터도 팔고 있으니 인버터 고장같은경우에도 같은 제품을 찾아 쉽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2일후 백라이트가 꼼꼼히 보장되 배달이 되어왔습니다.우선 작동이 잘되는지 테스트 먼저 해봐야겠습니다.

 

 

 

 

 

 

 

 

인터버에 연결된 단자입니다.보통 단자위를 눌러 빼는 형식인데 이건 쉽게 당기기만해도 빠지는 모양입니다. 파란색과 붉은색이 꼽혀있는 방향을 기억하시면서 새걸로 교체하도록합니다.

 

 

 

 

 

 

 

 

 

테스트를하기위해 전원을 연결합니다.기존 고장난 백라이트의 사진은 없었으니 깜빡임과 심한 고주파음이 났었습니다.

 

 

 

 

아주 밝은색으로 작동이 잘되는군요.이제 조립을 하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장착을 하면되나 저같은경우엔 타이트한구성에 장착후에 보호케이스를 끼울수가 없었습니다.이유는...

 

 

 

 

 

 

 

 

이렇게 기존의 백라이트지지대(?)에는 선높이때문에 장착이 불가능한경우를 위해 홈이 파져있었습니다.새로 구입한 백라이트지지대에는 홈이 파져있지않아 선의 두께 때문에 장착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그래서 백라이트부분만 빼내어 기존에 쓰던 백라이트지지대에 옮겨 넣었습니다.

 

 

 

 

 

 

 

 

새 백라이트지지대에서 백라이트만 빼낸후 기존 백라이트지지대에 옮겨 넣었습니다.검은색과 흰색을 밀어 넣어 여유있게 탈착을 할수 있습니다.백라이트가 깨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빼내어야 합니다.

 

 

 

 

 

 

 

 

백라이트 지지대를 옮기니 원활하게 백판을 다시 장착할수 있었습니다.이제 각자의 모니터의 따라 분해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교체후 입니다.고주파음과 깜빡거림 현상은 완전 없어졌고 화면도 좀더 깨끗한 느낌입니다.하지만 기존 액정이 깨져있어서 약간 안타깝네요.새 제품의 느낌으로 사용할수도있었는데 조금아쉽지만 그래도 테스트용으론 아직 쓸만한것 같습니다.